취미/캠핑+낚시

[낚시] 통영 해간도 방파제 낚시

도 박사 2020. 9. 21. 22:29
반응형

9월 19일 토요일 오후에 통영 해간도에서 원투낚시를 했다.

 

해간도 낚시 기록.


1. 9월 19일 해간도 물때

 

간조: 오후 03시 53분  / 오전 03시 31분

만조: 오후 10시 19분  / 오전 10시 05분

 

10물, 날씨 맑음 

풍속 3 ~6 m/s

 

실제로 바람은 거의 안느껴짐(한 번씩 불때 시원함이 있었음.)


2. 해간도 방파제

 

위쪽 짧은 방파제에는 등대가 있고, 아래쪽 긴 방파제에는 사람이 많다.

 

빨간 원 안에 주차를 하고 낚시 준비를 했다.

 

긴 방파제에서 많은 사람들이 원투 낚시를 하고 있었고 우리도 얼른 준비하여 참전하였다.

 

 

빨간 원에서 캐스팅을 하고, 초록색 구역은 여성팀원들이

 

빨간 큰 구역은 남성팀원들이 던진 곳을 표시하였다.

 

희한하게 방파제 앞쪽(초록색 구역)에 캐스팅을 하면 조류가 위쪽으로 흐르고

 

좀 멀리 던지면(빨간색 구역) 아래로 흘러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해간도 방파제의 특징

 

1.조류가 빠르고 배가 상당히 많이 지나다닌다.

 

2.캠핑장 하나와 펜션이 여러개 있다. 

 

3.해간도에는 낚시방이 없고 해간교 건너오기전 연기마을에 작은 낚시 편의점이 있다.


3. 원투 낚시

 

미끼: 청개비, 크릴

채비: 원투 구멍봉돌 채비 (추 20호, 감성돔 3호) 

 

거의 2시쯤 방파제에 도착해서 늦은 점심을 먹고 3시 쯤 부터 낚시를 시작했으나

 

거의 한 시간 가량 성과가 없었다.

 

있긴 있었지만 남성팀원 한 분이 복어를 잡으셨다.

 

아... 복어여...

 

복어를 잊어 갈 때 쯤 긴 방파제 끄트머리에서 낚시하시던 다른팀이 어마무시한 것들을 낚기 시작한다..

 

돌돔이 올라왔다 .. ㄷㄷ;;

 

그것도 두 마리나 손바닥만한것도 아니고 멀리서 봐도 큰놈이었다.. 

 

이 때부터 우리팀도 버프를 받고 낚시에 초집중 하자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읭?? 갑분삼

박회장이 갑분삼을 했다..

 

가벼운 묶음추를 루어대에 달고 방파제 앞에 던졌는데 

 

그 새 삼치가 물고 달렸나보다 ㄷㄷ

 

길이 재본 결과 36cm 정도됬다.

 

삼치를 잡은 시간은 15시 55분 정도 (사진 촬영시간 15시 57분)

 

 

#바다의 왕자 #박명수

박회장의 삼치 잡는걸 거들어주고 나의 원투대도 심상치 않음을 발견하고 챔질을 했다.

 

바다의 어린왕자가 나타났다.. 이때 시간 4시쯤 (사진 촬영시간 16시 4분)

 

우리팀에서 삼치와 어린왕자를 잡았는데 다른팀에서도 삼치와 어린왕자를 잡았단 소식이 들려왔다.

 

우린 더 열심히 낚시를 하기 시작했고 그 후로 보리멸과 어린왕자 두마리를 더 낚게되었다.

 

 

#나중에 커서 보자

 

#열쇠고리
#방가운 칭구 귀요미
작은녀석 크게 찍기 그래도 작아보이네

복어 보리멸 돌돔 삼치 감성돔 등 여긴 아주 다양한 어종들이 사는것 같다.

 

나중에 다시와서 진짜 바다의 왕자를 잡고싶다.

 

모든 생선은 방생하였다 한마리를 제외하고...

 

잘가라 삼치

칼 길이 - 26.7cm

 

삼치 길이 - 35.7cm

 

인터넷 검색결과 삼치 금지체장은 따로 보이지 않았다.

 

다만, 내년부터 5월 한 달간 삼치 금어기로 지정되었단 정보만 얻을 수 있었다.

 

대충 손질도니 삼치
살이 엄청 부드럽고 비린내가 없다.

박회장이 잡은 삼치는 집에서 소금치고 대충 구워먹었는데 상당히 맛있었다.

 

굳굳


4. 느낀점

 

낚시하면서 물때가 뭐 중요하나 했는데 이번에 뼈저리게 느꼈다...

 

이번 초들물때 크기는 작지만 낚시 성과가 좋았다.

 

다음에도 초들물때를 노려서 낚시를 해보면 정말로 괜찮은지 확인 할 수 있을 것 같다.

 

* 들물: 간조를 지나 만조로 향하는 것 = 밀물

* 날물: 만조를 지나 간조로 향하는 것 = 썰물

 

* 초들물: 간조 직후 물 들어오기 시작 / 간조 이후 2시간

* 초날물: 만조 직후 물 빠지기 시작

 

* 중들물: 수위가 급격히 증가, 조류  빠름

 

* 끝들물: 중들물 보다 조류가 느려짐


 

반응형